본문으로 바로가기


[몸보신의 대명사! 삼계탕]


요새 날이 참 덥습니다. 이런 여름이 오면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음식인 삼계탕, 몸보신하면 떠오르는 단어 중 하나이지요. 더운 여름에도 좋지만 다른 날 몸이 허할 때나 진한 국물이 생각날 때도 맛있게 먹으며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음식이죠. 이 삼계탕을 식당에서 먹는 것보다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 더욱 믿을 수 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닭 손질


▲ 하림 닭


삼계탕이나 닭곰탕이나 이 닭 손질하는 게 제일 귀찮은 작업 같습니다. 이 작업만 하고 나면 딱히 어려울 게 없는 요리죠. 오늘 삼계탕에 사용할 닭은 하림에서 나온 1,250g 짜리 닭 입니다. 매우 큰 닭이네요.


▲ 남아있는 털 뿌리


이런, 닭 꽁지에 털 뿌리가 남아있습니다. 처음에는 이걸 뽑으려다가 보기도 흉하고 귀찮아서 꽁지를 싹뚝 잘라버렸습니다. 허나 나중에 닭의 속을 채우면서 깨달았죠. "아 이 꽁지를 자르면 안되었는데..."라고 말입니다. 닭곰탕을 자주 해먹어서 습관적으로 꽁지를 잘라버린 것 같습니다. 그 자세한 이유는 조금 더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난 십자군 닭이오~!


닭을 뒤집어 보니 밑판 모양 자국이 나서 우스운 모양이 되었습니다. 게임에서 자주 등장하는 십자군 방패 같습니다.


▲ 목욕 중인 닭


닭의 잡내와 기름을 약간 제거하기 위해서 뜨거운 물에 10분 정도 닭을 담궈놓습니다. 여기에 맛술이나 소주를 첨가해주면 더 좋습니다.


▲ 닭 속 채우기


10분 정도 후 닭을 꺼내고 불려둔 찹쌀과 통마늘을 순서대로 넣습니다. 찹쌀은 조금 눌러 담아주고 너무 많이 넣으면 익으면서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마늘은 찹쌀 앞을 마늘로 막아준다는 느낌으로 채워넣습니다.


▲ 출구 봉쇄


다 채워넣었으면 내용물이 빠져나오지 않도록 봉해줘야 하는데 다리 두개를 실로 묶어주기만 해도 내용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저 처럼 꽁지를 잘라내지 않았다면요 ㅠㅠ 위에서 언급한 실수가 바로 이것입니다. 닭 꽁지를 잘라냈더니 딱 그 만큼의 공간이 남아 내용물이 나오게 생겼습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 버티겠지 싶어 그냥 이대로 넣었습니다.




재료들 넣고 푹 끓이기


▲ 잡내 제거용 재료들


닭을 삶을 때 잡내를 제거해 줄 재료들입니다. 파, 양파, 마늘, 파뿌리, 생강가루(통 생강), 후주(통 후추), 쌀뜨물을 사용해주었습니다.


▲ 인삼, 대추, 티백


그리고 삼계탕이라면 빠질 수 없는 인삼과 대추 그리고 삼계탕용 티백을 준비하였습니다. 위의 것들은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세트로 된 것을 구매한 것입니다. 요새는 삼계탕 만들기 참 편해졌네요.


▲ 모든 재료가 들어가 있는 냄비


이제 닭과 모든 재료들을 넣고 닭이 잠기도록 물을 붓습니다. 


▲ 뚜껑 덮고 푸욱


뚜껑을 덮고 푹 삶아줍니다. 불은 중간불로 해주어 혹시 밑면에 닭이 눌러붙거나 타는 일을 막아줍니다. 넘칠 수도 있구요. 이렇게 약 1시간 30분을 끓여주었습니다.


▲ 보글보글 끓고 있는 삼계탕


국물이 뽀얗게 올라왔네요. 


▲ 잡내제거용 재료들 제거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했던 재료들을 모두 빼줍니다. 저의 경우 대추와 인삼까지 모두 제거해주었습니다.




몸보신 타임


▲ 엄청난 갑빠의 닭


닭을 꺼내어 접시에 담아 식탁에 내옵니다. 1,250g의 닭이라 참 거대하네요. 가슴살 부분이 도드라져 보입니다.


▲ 백세주


몸보신 음식엔 백세주죠! 몸보신 한다면서 술을 마셔도 죄책감이 좀 덜한 바로 그 술!


▲ 귀요미 술잔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 짠~!


▲ 소금과 국물


소금에 국물을 살짝 넣어 녹인 후 닭을 발라 찍어 먹습니다.


▲ 닭 다리


맛있는 다리! 쫄깃 쫄깃 합니다. 


▲ 닭가슴살과 찹쌀이 들어간 삼계탕 국물

닭이 워낙 커서 닭 가슴살 부분은 잘 발라 국물에 다시 넣어줍니다. 국물에 밥 말아 먹을 때 같이 먹어야죠. 그리고 닭 속에 넣었던 찹쌀밥도 같이 국물에 넣어 먹습니다. 다행히 찹쌀이 조금만 빠져나왔더라구요. 어차피 국물에 들어갈 찹쌀인데 조금 나와도 괜찮습니다.


▲ Korean wine


한국의 와인, 코리안 와인, 블랙 라즈베리 와인 복분자를 꺼냅니다. 몸보신하고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이렇게 맛있는 삼계탕을 먹을 땐 한잔 해줘야죠.


▲ 진짜 와인잔에 마셔도 괜찮았을 복분자 주


자 여러분도 짠~!




관심 가지실 만한 포스팅


진한 국물이 생각난다면? 맛있는 닭곰탕 요리해 먹기

남은 두부 맛있게 해결! 백종원 냄비두부조림

따뜻한 국물, 든든한 속! 잔치국수(멸치국수) 만들어 먹기

사랑하는 사람의 생일에는 맛있는 미역국을 끓여주세요.


유익한 시간되셨다면 하단에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