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직 수익 잡힌 것도 하나도 없지만 약간의 반 중독 증상으로 매일 한번씩 접속하게 되는 애드센스. 그런데 무시무시한 에러가 뜹니다.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경고


What? 아니 수익도 없는 데 손실이라니? 사실 이 경고가 뜬것이 이번이 번째 입니다. 처음 떴을 때는 이런 마음으로 그냥 [닫기] 버튼을 눌러 살포시 접어두었는데 또 발생하니 미리 잡고 가는 것이 낫겠다 싶었습니다. 코딩도 그렇고 제가 사용하는 것에 경고 메시지가 뜨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여하튼 이번 포스팅에서 이 오류를 해결해봅시다.





광고 크롤러가 발생한 원인 파악



▲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 페이지


애드센스 상단에 나온 경고문의 우측에 있는 [작업] 버튼을 누르시거나 위의 그림처럼 애드센스에서 [크롤러오류] 페이지로 가면 크롤러 오류에 대해 보다 상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제 블로그 주소 중 /manage/previewSkin.php 라는 주소의 페이지를 찾을 수가 없다고 나오는 군요. 제 직감으로는 html 편집을 할때에는 광고가 나오지 않았는데 그 페이지의 주소를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굳이 해결하지 않아도 될 것 같긴 합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광고를 송출한 것 대비 효율성을 기반으로 광고 수익을 책정한다면 (이것이 맞는지 아닌지는 잘 모르지만)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역시 해결하고 넘어가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우측의 오류 부분에 있는 'URL 문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을 누르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구글의 도움말 페이지가 나옵니다.


▲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에 대한 구글 도움말 페이지


여기서 저에게 발생한 에러인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이란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Google로 전송된 URL이 사이트에 존재하지 않는(또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를 가리키거나 404 오류(찾을 수 없음)를 발생시키는 경우에는 Google 크롤러가 콘텐츠를 제대로 크롤링하지 못합니다.

네, 한 마디로 어쩌라는 것인가요? 역시나 구글 도움말 페이지가 도움이 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이제부터는 제 직감에 따라 문제에 접근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크롤러? 쉽게 말하자면 로봇이라는 놈이 제 사이트 중 저 특정 주소에 접근을 할 수 없다. 왜냐하면 404 에러, 페이지를 찾을 수 없기 때문." 실제로 저 특정 주소를 긁어다가 주소창에 입력해보면 크롬에서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옵니다. 그렇다면 구글 로봇이 저 주소를 바라보지 않도록 해주어야겠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오류가 발생한 주소에 구글 애드센스 크롤러가 접근하지 않도록 설정하기


▲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속성 추가


구글 서치 콘솔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제 블로그를 제 소유라고 증명한 후 찾을 수 없는 사이트라고 나오는 주소에 구글 로봇이 애초에 접근하지 않도록 할 생각입니다.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속성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 사이트 소유권 확인 화면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제가 입력한 주소가 제 소유의 사이트가 맞는지를 확인하는 절차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 시도해보았지만 이런 저런 문제로 인해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HTML 태그' 방법을 선택하여 소유권을 확인하였습니다. 안내에 나오는 본인의 메타 태그를 복사하여 블로그의 HTML 편집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HTML 편집 화면에 메타 태그 삽입


HTML 편집 화면에서 첫 <head> 사이에 복사한 메타 태그를 붙여넣습니다. 그리고 서치 콘솔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 내 사이트 소유 확인 성공


제 사이트의 소유자임을 성공적으로 확인했습니다. 


▲ 서치 콘솔 URL 삭제 화면


인증이 성공된 후 서치 콘솔에서 [URL 삭제]를 찾아 들어갑니다. 그리고 [일시적으로 숨기기] 버튼을 눌러 애드센스에서 찾을 수 없다고 했던 주소를 넣고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 요청 제출 화면


그리고 요청 제출 버튼을 누르면 삭제 요청이 완료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삭제 요청을 한다고 해서 바로 삭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몇 일 정도 소요가 된다고 하는 데 이 글을 쓰는 현재(2018년 5월 3일)는 이것을 더 이상 확인할 수가 없네요. 그래서 결과가 확인되는 데로 이 포스팅에 추가로 수정하거나 댓글로 그 결과를 기록하도록 하겠습니다.


> 결과: 2018년 5월 5일 애드센스 확인한 결과 크롤러 오류 제거 되었습니다.





관련 포스팅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드 메뉴에 애드센스 광고 넣기

[애드센스] '자동 광고' 적용 및 후기

[애드센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적용


유익한 시간되셨다면 하단에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