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애드센스 '자동 광고' 적용]


애드센스의 '자동 광고'는 사용자가 본인의 사이트에 한번의 코드를 입력하면 구글의 AI가 자동으로 광고를 배치하고 관리해주는 광고입니다. 통계를 살펴보거나 광고 단위를 생성하기 위해 들어간 애드센스 페이지를 보면서 '나도 내 블로그에 자동 광고를 달아볼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블로그가 초짜이다보니 광고 배치에 대한 최적화된 노하우가 없어 별다른 생각없이 심플하게 본문 위아래와 사이드바에 두개의 광고를 적용해놓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의 '자동 광고'를 적용하게 되면 구글이 알아서 광고를 달아주니 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적용을 해보고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 지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자동 광고 코드 생성


▲ Google AdSense 내의 자동 광고 페이지


먼저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되어 있고 승인이 되었다는 전제하에 '자동 광고 코드'를 생성하기 위해 구글 애드센스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내 광고] - [자동 광고]에 들어가서 우측의 연필모양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 [자동 광고]의 광고 종류 설정 화면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고 본인이 원하는 광고 종류를 선택하게 됩니다. 적용하기 전에 사전에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선택하지 않은 광고는 노출이 되지 않을 것이고 선택된 광고는 나올 수도 있고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이것저것 생각하기 귀찮기도 하고 테스트도 해볼 심산으로 모두 선택하여 광고를 생성해보겠습니다. 꼭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 생성된 '자동 광고 코드'


그 후에 [자동 광고 설정]이라는 부분을 클릭하시면 팝업이 뜨면서 그 안에 '자동 광고 코드'가 생성됩니다. 이 생성된 '자동 광고 코드'를 복사한 뒤 적용을 하기 위해 [티스토리] Flatinum 스킨 '스크롤 네비게이션 바' 크기 설정 글의 '[html 편집] 화면 이동'에서 설명한 경로를 통해 소스 편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관리자 메뉴 - 꾸미기 탭의 [스킨 편집] - 우측 화면에서 [html 편집]) 그리고 상단에 위치한 <head>와 </head> 사이의 영역에 복사한 광고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그리고 [저장]을 꼭 해줍니다. 그 후에 저는 온전한 적용 테스트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본문 내 광고 노출과 사이드바의 광고 노출을 모두 해제하였습니다.





자동 광고 코드 적용 결과


자동 광고 코드를 적용한 후의 결과는 이 포스팅에서 따로 캡쳐하여 올려놓지 않겠습니다. 앞으로 이 자동 광고를 계속 유지해볼 생각이기 때문에 제 블로그를 둘러보시면 그 적용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을 작성하는 지금(2018년 5월 2일) 제 개인적인 소감으로는 '만족스러운 부분도 있고 불만족스러운 부분도 있다'입니다. 불만족스러운 부분은 "구글이니까 나중에 곧 고쳐지겠지?" 하는 생각으로 유지해보려고 합니다.



관련 포스팅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드 메뉴에 애드센스 광고 넣기

[티스토리] Flatinum 스킨 수정 시리즈


유익한 시간되셨다면 하단에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