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애드센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사용]


[애드센스] '자동 광고' 적용 및 후기 포스팅에서 적용한 자동 광고에 실망을 하고 애드센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한번 적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적용해본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이렇습니다. 말만 자동 삽입 광고일뿐 반응형 광고를 본문내에 넣는 것과 같은 일을 해주어야하며 같은 동작을 합니다. 자동광고처럼 전체 html에 광고 코드를 넣어놓고 자동적으로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단, 출력되는 광고의 모양새가 반응형 광고와는 조금 다릅니다만 가끔 반응형 광고와 동일한 광고를 내보낼 때도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이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어떻게 사용하는 지 살펴보고 이 글의 마지막에 이 광고를 넣으면 어떠한 효과가 나오는 지 실제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광고 코드 생성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로 광고 단위 선택


자, 그럼 위의 광고를 띄우기 위해서 애드센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새 광고 단위]를 눌러 위의 그림 화면으로 이동하시면 광고 종류 중에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선택하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생성 화면


여기서 본인이 설정하고 사용할 '광고 단위 이름'을 적고 밑에서 광고 스타일을 지정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광고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저는 font만 바꿨습니다. 그리고 [저장 및 코드 생성] 버튼을 누르면 '광고 단위'가 저장되고 코드가 생성 됩니다. 생성된 코드를 복사하여 블로그에 적용해주는 일만 남았습니다.





생성된 광고 코드 본문에 적용


생성된 광고 코드를 글의 본문에 적용하는 방법은 총 세가지가 있습니다. 


1. 에디터 상단의 [외부컨텐츠] 버튼을 이용하는 방법

2. 에디터 우측 상단의 HTML을 체크하여 직접 적용하는 방법

3. 서식을 만들어 놓고 필요한 곳에 서식을 불러오는 방법



[외부컨텐츠] 버튼을 이용하여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적용하는 방법



▲ [외부컨텐츠] 버튼 화면


[외부컨텐츠] 버튼은 다들 아시겠지만 글 에디터 화면에서 제목 작성하는 부분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넣고자하는 곳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외부컨텐츠] 버튼을 눌러 광고 코드를 복사해 넣습니다. 그러면 에디터 화면상에는 약간의 공백이 생겼다는 느낌만 들뿐 광고는 보이지 않습니다만 이는 정상적인 것으로 글을 발행하고 나면 광고가 보이게 됩니다.



'HTML'을 체크하여 직접 광고 코드를 적용하는 방법


▲ 'HTML' 체크 버튼 화면


'HTML' 체크 버튼은 에디터의 우측 상단 부분에 보시면 있는 체크 박스입니다. 여기를 체크하게 되면 HTML 편집화면으로 넘어가게 되고 거기서 원하는 부분에 광고 코드를 넣으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HTML 코드가 너무 복잡해보인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위에서 소개한 [외부컨텐츠] 방법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서식을 이용하여 '콘텐츠 내 자동 광고' 적용하는 방법


마지막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 서식 관리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서식을 이용하는 방법 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두가지 방법은 매번 광고 코드를 어디에 보관해두고 번거롭게 광고 코드를 붙여넣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식으로 광고 코드를 한번 만들어두면 글을 작성하다가 원하는 공간이 나오면 서식 불러오기를 통해 광고 코드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서식에서 광고 코드를 만들어 두는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 서식 관리 포스팅에 위에서 소개한 광고 코드 적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서식 글을 만들어두는 것입니다. 이 글의 맨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콘텐츠 내 자동 광고라는 것이 글 내부에서 웹 창의 크기에 맞게 자동적으로 크기가 조절된다는 점이 반응형 광고와 동일합니다. 다만 광고 스타일이 반응형 광고와 다른 광고들이 간혹 노출이 되고 전체적으로 본인이 작성한 글과 최대한 어우러지게 광고가 나타나게 된다는 점이 큰 특징이네요. '반응형 광고'와 '콘텐츠 내 자동 광고'를 각각 한번씩 사용해보시고 본인의 글과 최대한 어울리는 광고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서 관련 포스팅 위에 이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넣어보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드 메뉴에 애드센스 광고 넣기

[애드센스] '자동 광고' 적용 및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서식 관리


유익한 시간되셨다면 하단에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