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검색 사이트 양대 산맥 네이버, 구글에 내 블로그 검색 등록 방법]


얼마전 포스팅은 따로 하지 않았지만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제 블로그를 등록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보다 UI 화면은 확실히 네이버가 깔끔하더군요. 그런데 '검색채널별 검색유입'이라는 부분을 보고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 다음 100% 검색유입


제 블로그에 들어오신 분들의 유입 경로가 다음에서만 100%라고 하네요. 대한민국의 검색 양대 산맥은 네이버와 구글아닙니까? 다른 분들의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관련 팁들 중 검색 등록이란 것이 있었지만 "robot이 알아서 오겠지 뭐. 굳이." 라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검색이 안되는 것을 보니 어서 검색 등록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듭니다.





내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네이버에 검색 등록하기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먼저 많은 한국인의 메인 페이지 네이버에 검색 등록을 해봅시다. 그러기 위해서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합니다.(네이버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라고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첫 화면에 연동 사이트 목록이 나오는데 여기서 '사이트 추가'란에 자신의 블로그 혹은 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 사이트 소유 확인


그러면 입력한 사이트를 실제로 본인이 소유한 것인지를 확인하는 절차가 나옵니다. 여기서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해결 방법 (URL 문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404)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HTML 파일 업로드' 방식은 티스토리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용자가 루트 디렉토리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죠.(혹시 제가 모르고 있는 방법이 있을 수 있으니 아시는 분은 제보 부탁 드립니다.)


▲ 'HTML 태그' 방식 인증 선택


그래서 'HTML 태그' 확인 방법으로 넘어갑니다. 이 부분은 선택하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메타태그]를 사이트 홈페이지의 <head> 섹션에 복사 붙여넣기 하라고 합니다. 이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 HTML 편집 화면


HTML 편집 화면으로 이동하여 위의 그림처럼 첫 <head> 섹션 내부에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합니다. 그리고 웹마스터도구로 돌아가서 확인 절차를 완료합니다.


▲ 사이트 소유 확인 완료


정상적으로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네요. 전 사실 여기서 끝인 줄 알았는데 다른 분들 포스팅을 살펴보니 추가로 진행해야할 일이 있더군요.


▲ 연동 사이트 목록


연동 사이트 목록에서 위에서 등록한 사이트 주소를 클릭합니다.


▲ RSS 제출 등록

그리고 [RSS 제출]을 찾아가서 RSS 주소를 입력하여 줍니다. RSS 주소는 '본인의 블로그 주소 + rss'입니다.


▲ RSS 제출 완료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습니다. 저는 아직 블로그 초짜라 RSS 등록 과정은 왜 진행해야하는 지 잘 모르고 했습니다. 나중에 시간 한번 내서 RSS의 개념 자체에 대해 공부를 해봐야겠어요. 여하튼 네이버 검색 등록 과정은 이것이 끝이라고 하네요. 이제 시간을 두고 네이버를 통해 검색이 유입되는 지 확인해봐야겠군요. 그런데 이렇게 했음에도 네이버에서 들어오는 검색유입이 없다면 아직 제 블로그의 콘텐츠나 영향력이 그 정도인 것이겠죠. 차차 좋아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내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여 구글에 검색 등록하기


블로그를 네이버에 검색 등록하였으니 그럼 이제 구글에도 검색 등록을 해보아야겠지요. 이전 포스팅인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해결 방법 (URL 문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404)에서 저는 애드센스에서 발생한 크롤러 오류로 인해 구글 서치 콘솔에 제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였습니다. 이번에 구글 검색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마찬가지로 이 서치 콘솔에 본인의 블로그를 등록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제 이전 글을 참고하시어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 혹은 사이트를 등록해주세요.


▲ Google Search Console [Sitemaps] 화면


등록을 완료한 후 [크롤링] - [Sitemaps]을 찾아 들어갑니다. 거기서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누르고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입력하고 제출합니다. 


▲ RSS 제출 후 새로고침 화면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페이지를 새로고침합니다.'를 클릭하여 등록 절차를 완료합니다. 이제 네이버와 구글에서 제 블로그로 검색 유입이 있는 지 얌전히 기다려봐야겠네요. 




관련 포스팅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해결 방법 (URL 문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404)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유익한 시간되셨다면 하단에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