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유튜브 채널 이동]


얼마전 주식 동영상을 만들어 올리면서 저의 일반 계정에 동영상을 올렸었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닉네임인 Harvith 라는 이름을 갖는 채널이죠. 주식이나 경제쪽 채널을 운영하면 채널의 성격이 워낙 특별해서 일반 계정 외에 별도의 채널명을 갖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후 나중에 일반 계정의 채널명을 변경하려고 보니 채널명을 변경하면 구글 메일이나 구글 플러스에 변경된 이름으로 노출이 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채널을 변경하고자 하는 이유는 여러 상황이 있겠지만 본인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자주 노출이 되는 일반 계정의 닉네임에 있는 동영상을 노출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고 단순히 저처럼 채널명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미 올린 동영상을 다시 올리기도 귀찮았지요. 저는 아직 제대로 만든 동영상이 3개 밖에 안되었지만 동영상이 더 많은 분들에게는 매우 난감한 일이 됩니다. 다행히도 구글에서는 이런 상황을 대비해서 채널을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놨습니다. 




그럼 이제 채널을 옮겨봅시다!


▲ 유튜브 우측 상단 프로필 클릭 화면


유튜브의 우측 상단에 있는 본인의 프로필 화면에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간혹 저 프로필 버튼을 누르는 상황에 따라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이 없는 경우도 있는 데 그 하단으로 눈을 좀 더 돌려 잘 보시면 설정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아무튼 이 버튼을 눌러주면


▲ 계정 설정 내에 고급 설정


계정 설정 화면이 나오는 데 거기서 고급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그 중간을 보면 위 사진과 같이 '채널을 브랜드 계정으로 이동' 버튼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클릭하여 이동을 시작합시다.


▲ 채널 이동 화면 1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하단에 있는 브랜드 계정들은 본인의 생성 상황에 맞게 다르게 보이겠죠? 브랜드 계정을 하나도 만들지 않으신 분들은 브랜드 계정부터 만드셔야 할 것 입니다. 맨 위에 보이는 것은 제 Harvith 즉, 일반 계정입니다. 그것을 저는 Harvith Cave라는 브랜드 계정으로 옮기고자 합니다. 옮기고자 하는 채널인 Harvith Cave를 클릭해줍니다.


▲ 채널 있음 경고


채널이 있다는 멘트가 나오면서 연결되어 있는 채널이 삭제된다고 경고를 주네요. 말은 상당히 무섭지만 기존에 브랜드 계정인 Harvith Cave의 URL이 제거되고 당연히 그 안에 있는 유튜브 동영상들이 제거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Harvith Cave 계정에는 아무 영상도 없는 상태니 제거가 되도 상관이 없지요. 채널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 채널 이전 확인 화면


다시 한번 확인화면을 보여주는 군요. 제대로 선택했는 지 잘 보라는 구글의 강력한 메시지가 전해집니다. 다들 실수없도록 꼼꼼히 살펴보셔요.


▲ 채널 이전 및 업데이트 확인 화면


자, 또 다시 한번 확인을 시켜주네요. 이번에는 좀 더 자세한 정보가 나옵니다. "이번에 채널을 옮기면 URL은 변경되지 않는다."라고 나옵니다. 이 말인 즉슨, 일반 계정인 Harvith 채널에 들어가면 보였던 채널의 URL 주소가 지워지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며 채널명만 Harvith Cave가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채널 내에 있는 URL을 갖는 것들인 동영상과 재생목록이 유지되는 것이지요. 다만 댓글은 이전할 수 없다고 나오네요. 여기서 말하는 댓글은 다른 사람이 내 동영상에 남긴 댓글이 아니라 내가 남긴 댓글들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대댓글에 남겨놓은 본인의 댓글들은 모두 제거됩니다. 다른 분들의 동영상에 남겨진 본인의 댓글도 지워지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 확인을 하였으면 채널 이전 버튼을 클릭합니다.


▲ 채널 이전 완료 화면


이제 채널이 이전이 되어 안내하는 화면이 나오는 군요. 계정 업데이트가 되려면 최대 10분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뭐 바로 되었네요. 영상과 재생목록이 워낙 적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확인을 눌러 이전을 마무리합니다.



채널 이전 후 변화


▲ 일반 계정의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화면


채널을 이전하면 Harvith Cave에 Harvith 계정에 있던 동영상과 재생목록이 잘 이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Harvith 일반 계정에서는 변화된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우선 채널 자체가 날라간 것이기 때문에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누르면 채널을 만들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내 채널 버튼을 누르게 되면 채널을 만드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지요. 그 다음으로 나의 예전 구독정보가 모두 Harvith Cave로 이전됩니다. 이 점은 조금 불편한 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관심 가지실 만한 포스팅


[유튜브] 채널 삭제 방법

[유튜브] 채널 개설 방법


유익한 시간되셨다면 하단에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인터넷 정보 > 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채널 개설 방법  (0) 2018.05.13
[유튜브] 채널 삭제 방법  (0) 2018.05.09